2020/12/11 9

SK 와이번스-최주환 선수, 협상 속전속결로 끝나

SK 와이번스가 외부 자유계약선수(Free Agent; FA) 영입에 성공했다. 12월 11일 SK 와이번스는 보도자료를 내고 자유계약 내야수인 최주환 선수와 계약함을 알렸다. 조건으로는 4년을, 계약금 12억원, 연봉으로는 26억원, 옵션 4억원을 더해 총액 42억원이다. 올해 성적이 9위를 기록해 붇진했던 SK 와이번스는 공격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 이번 계약을 추진했는데 – 2020년 시즌 중반부터 최주환 선수를 눈여겨보았고, 신임 감독으로 부임한 김원형 감독도 ‘영입 1순위’로 최주환을 꼽았을 정도다. [유동균 | 페북 dvs2019, 트위터 dvslive]

문화 & 스포츠 2020.12.11

캐나다·사우디, 코로나19 백신 승인

캐나다와 사우디아라비아가 코로나19 백신을 승인했다. 이로써 캐나다와 사우디아라비아는 영국, 러시아에 이어 세계에서 각각 세 번째, 네 번째로 코로나19 백신을 승인한 국가가 되었다. 12월 9일 캐나다 보건부의 수프리야 샤르마 수석의료고문은 “화이자 사가 개발한 백신은 캐나다의 엄격한 안전, 효능, 품질기준에 부합해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어서 12월 10일 사우디아라비아 식품의약청도 화이자 사와 바이오엔테크가 공동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의 사용을 승인했다. 사우디 식품의약청도 “11월 24일 화이자 사가 제출한 임상시험자료에 기반하여 국제적인 기준에 맞춰 검토한 뒤 승인을 결정했다.”고 표명하며 곧 백신 수입과 접종을 위한 절차가 시작될 것이라 밝혔다. [유동균 | 페북 dvs2019, 트위터 dvsl..

국제 2020.12.11

러시아 흑해 함대, 내년 2월 나토와 연합훈련

2021년 2월 러시아 해군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와 연합 해상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러시아 해군 흑해함대(Черноморский флот)는 12월 10일 러시아 해군 함정들이 아라비아 해에서 북대서양조약기구 회원국들의 함정과 함께 연합 해상훈련을 실시한다고 선언했다. 훈련명은 ‘아만-2021’로 러시아 해군 함정뿐 아니라 북대서양조약기구 회원국가인 미국, 영국 함정은 물론 중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여러 국가의 해군 함정도 참여한다. 러시아 해군은 호위함, 경비함, 구조함 등의 함정은 물론 해병대와 기뢰 제거 병력을 파견할 예정이다. [유동균 | 페북 dvs2019, 트위터 dvslive]

국제 2020.12.11

기독교계에서도 검찰개혁 염원 시국선언!

시민사회와 종교계 곳곳에서 검찰개혁을 염원하는 시국선언이 발표되는 가운데, 기독교계에서도 검찰개혁 지지 시국선언이 발표되었다. 12월 8일 대검찰청 앞에 모인 민주 그리스도인들은 ‘검찰을 개혁하라, 썩렬씨(실명 윤 석렬씨)를 해임하라!’는 성명을 발표하였고 – 3,800명이 참가했다. 의 방인성 대표는 “대한민국 국민은 독재와 부패에 맞서 민주주의를 쟁취했고, 대통령도 감옥에 보내며 탄핵한 나라다. 무전유죄, 유전무죄로 힘없는 사람들은 억울한 범죄자가 되었고, 인간 존엄성이 갈기갈기 찢겨나갔다. 검사들은 권력의 종 노릇을 했던 만행을 저질렀지만, 처벌도 사과도 없었다”고 밝히며 검찰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경희대학교 김민웅 교수 또한 “검찰개혁의 본질은 특권을 누리는 세력을 몰아내는 것이다. 이들은 검..

사회 2020.12.11

아듀! 공인인증서

12월 10일 전자서명법 개정안의 시행과 함께 – 여러 플러그인과 액티브-X 설치 등으로 불편을 가중시킨 공인인증서가 21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이로써 인터넷뱅킹 이외에도 연말정산이나 주민등록등본 발급 등에도 공인인증서를 대신하는 ‘민간 인증서’가 사용된다. 민간 인증서는 기존 공인인증서와는 달리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어 보안상의 측면에서나, 사용의 편리함에 있어 종전의 공인인증서보다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하지만 민간 인증서의 경우 – 보안 문제나 업체들이 이용자에게서 영리를 취하고 정보를 파는 등의 문제점도 존재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는 공인인증서 폐지와 함께 ‘전자서명인증 업무평가 및 인정 제도’를 마련했다. [유동균 | 페북 dvs2019, 트위터 dvslive]

경제 2020.12.11

[시민 칼럼] 아, 울림이 큽니다

공수처법과 함께 부족하나마 국민들이 180석을 안 만들어주었으면 통과시키기 힘들었을 여러 법이 통과되었다. 이제 또 하나의 관문을 통과할 수 있게 된 것. 이 이미지는 케이프타운에 있는 Society Las Olas라는 주거용 건물을 위해 설치 예술가인 Daniel Popper가 만든 높이 30피트, 무게 14톤의 유리 섬유 강화 콘크리트다. 많은 이들의 희생을 바탕으로 여기까지 온 모습이 중첩된다. 일하다 보면 새삼 알게 된다. 결국 법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점을. 정의라는 멋진 대의는 결코 단박에, 너무 잘 꾸며진 화려한 여신이 아니라 이토록 상처받고 금 간 모습으로 축적되어 찾아오는 게 아닌가 싶다. 그러나 상처받고 금 갔다고 해서 찌푸리지 않고 이렇게 웃고 있고 내부에는 우리가 함께 호흡할 수 있는..

칼럼 2020.12.11

[경 축! 공수처법 통과] 민주진영 축하 메시지

(본 기사는 특별게재입니다) 공수처는 97년 김대중 대통령님 대선 공약이었고, 노무현 대통령님 시절 여야 논의가 시작되었던 20년 넘는 논쟁의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시대적 과제이자 국민의 합의입니다. 이제 지루한 논의를 넘어 실제 실행할 때입니다. - 이재명 경기지사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공수처법) 개정안이 오늘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작년말 제정됐던 공수처법의 소수의견 존중규정이 공수처 출범 저지의 방편으로 악용된 경험에 따른 것입니다. 공수처 설치는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뿐만 아니라 이회창 대통령후보도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나 번번이 무산돼온 것을 문재인 대통령께서 다시 공약, 작년말 어렵게 입법했습니다. 그렇게 법이 만들어졌지만, 공수처 출범은 계속 지체되다가 오늘..

칼럼 2020.12.11

[사설] 공수처는 민주시민의 명령이다: 공수처법 통과를 적극 환영한다

12월 10일 – 국회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이 국회에서 찬성 187, 반대 99, 기권 1로 통과되었다. 검찰개혁을 바라는 우리 민주시민들의 승리다.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 – 공수처는 1997년 대통령 선거 시즌에서 김대중 대통령후보(새정치국민회의)의 공약이기도 했으며, 노무현 대통령 정부 때부터 공수처 설치를 위한 여야 논의가 시작된 바 있다. 그러나 이후 아무런 성과 없이 번번이 무산되어 왔고, 이후 자한당->미텅당->국민의짐으로 이어지는 수구보수 파쇼야당의 집요한 반대가 이어졌다. 하지만 우리 민주시민은 수구보수 파쇼야당 국민의짐이 내세우는 반대 공세에 굴하지 않았다. 오히려 우리 민주시민은 목높여 “검찰개혁! 사법개혁!”을 외치며 서초동에서 촛불을 들고 검찰개혁에 대한 염원을 가졌다. 이후 검..

칼럼 2020.12.11

경 축! 공수처법 국회 통과

드디어 그날이 왔다. 민주시민들의 바람이 하나 이루어졌다. 바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이 국회에서 통과된 것이다. 12월 10일 국회에서 찬성 187인, 반대 99인, 기권 1인으로 공수처법이 통과되었다. 공수처법 통과에 대해 우리 민주시민들은 물론 민주진영에서도 축하, 응원, 환영의 메시지를 보냈다. 더민주당의 이낙연 대표는 “공수처법 개정안이 오늘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시민 사회의 요구로 공수처가 공론화된 지 24년 만으로,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뿐 아니라 이회창 구)한나라당 대통령 후보도 약속했다. 그러나 번번이 무산되다 이제야 제도화되었다. 오래됐고 어려운 과제를 이제라도 이행하도록 힘을 보태주신 모든 국민께 감사드린다”고 축하의 뜻을 전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도 “공수처는 1997년 김..

정치 2020.12.11